홈페이지 운영지침 - 안동교육지원청

경상북도안동교육지원청

홈페이지 운영지침 / 사이트 이용안내

제1조 (목적)
이 지침은 경상북도안동교육지원청 홈페이지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제반사항을 규정하여 이용자들에게 신뢰성 있고 질 높은 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기능)
1. 안동교육의 방향 및 주요 교육시책 홍보
2. 교육가족의 의견수렴 및 전자민원서비스 제공
3. 안동교육의 행정ㆍ재정 등 다양한 정보 제공
4. 유관기관과의 신속ㆍ정확한 정보교류
제3조 (자료의 범위)
홈페이지로 공개되는 자료의 범위는 경상북도안동교육청의 교육정책과 각종 교육ㆍ행정정보를 원칙으로 하되, 공공기관의정보공개에관한법률 제9조의 규정에 의한 비공개대상정보는 제외한다.
제4조 (운영)
1. 홈페이지의 운영 및 관리부서는 다음 각 호와 같다.
  • 가. 총괄 부서: 행정지원과(정보지원계)
  • 나. 자료관리 책임 부서: 해당 메뉴의 소관 각 과
        - 정책임자: 해당 메뉴 소관의 과장
        - 자료관리 담당자: 자료관리 책임 부서에서 지정한 메뉴별 관리 담당자 및 게시자
2. 홈페이지의 전체적인 구성 및 자료는 총괄 부서가 관리하며, 메뉴별 게시판 운영 및 관련내용에 대해서는 해당 메뉴 자료관리 책임 부서에서 관리ㆍ운영한다.
3. 자료관리 책임부서의 정책임자는 메뉴별 자료관리 담당자를 지정하여 관리할 수 있으며, 담당자가 변경된 때에는 즉시 관련 업무를 인수ㆍ인계하도록 하고, 변경사항을 총괄 부서에 통보하여야 한다.
4. 총괄 부서의 장은 홈페이지의 자료 관리 상태를 수시로 점검하여, 자료의 갱신ㆍ추가 입력 등이 적정하게 운영되고 있지 아니할 경우에 해당 자료관리 책임 부서의 정책임자에게 시정을 촉구할 수 있다.
5. 제4항에 의거 시정촉구를 받은 자료관리 책임 부서의 정책임자는 지체 없이 시정 조치하여야 한다. 다만, 특별한 사유로 인하여 조치를 할 수 없는 경우에는 그 사유를 총괄 부서의 장에게 통보하여야한다.
제5조 (정보관리)
1. 홈페이지 총괄 부서는 홈페이지에 게재된 정보가 최신의 상태를 유지하도록 총괄 관리한다.
2. 자료관리 책임 부서는 최신의 정보를 게시하여야 하며, 정보 제공시 담당자와 부서명 등을 명시하여 이용자가 자세한 정보를 직접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한다.
3. 자료관리 책임 부서는 서비스 질을 높이기 위하여 새로운 정보를 발굴하거나 정보의 항목 및 내용이 합리적으로 변경되도록 노력하며, 입력된 자료가 최신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자료를 수시로 점검ㆍ갱신한다.
4. 자료관리 책임 부서는 이용자의 질의 및 의견 제시 등에 대해서는 성실하고 신속하게 처리한다.
5.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료를 게시하고자 하는 자료관리 책임 부서는 홈페이지 총괄 부서와 협의하여 사전에 보안심사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비밀 등 비공개 자료가 게시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 개인정보나 민감 정보, 비밀번호 등 중요 정보가 포함될 가능성이 있는 자료
  • 비공개 공문서와 관련된 자료
  • 민원제기를 발생시킬 수 있는 자료
제6조 (메뉴 개설 및 폐쇄)
1. 자료관리 책임 부서는 소관분야의 공개할 정보를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홈페이지 총괄 부서에 새로운 업무 개발을 공문으로
    의뢰한다.
2. 홈페이지 총괄 부서는 업무 개발 의뢰가 있을 경우 타당성, 시스템용량, 활용성 등을 검토하여 개발 여부를 결정한다.
3. 업무개발을 수행하는 경우 자료관리 책임 부서는 관련 자료를 제공하여야 한다.
4. 메뉴를 폐쇄하고자 하는 부서는 홈페이지 총괄 부서와 충분한 협의를 거친 후 폐쇄 사유, 기존 자료의 처리 방안 등을 명시하여 공문으로 의뢰하여야 한다.
제7조 (권한 관리)
1. 홈페이지 게시판 관리를 위해 게시판 접근권한을 차등 부여한다.
  • 가. 총괄 관리자
  • 나. 게시판 관리자
  • 다. 이용자
2. 제6조에 의거 홈페이지에 게시판을 개설 또는 변경하는 때에는 게시판 관리자를 지정하고, 게시판 성격에 따라 이용자에 대한 읽기, 쓰기, 수정, 삭제에 대한 권한부여 대상을 지정하여야 한다.
3. 총괄 관리자는 홈페이지 전체 게시판에 대한 관리 권한을 가지며, 게시판 관리를 위해 게시판 관리자의 전보 또는 퇴직 등
    인사이동으로 변경되었을 경우 접근권한을 즉시 회수하여야 한다.
4. 게시판 관리자는 해당 게시판에 대한 관리 권한을 가지며, 총괄 관리자가 지정한다.
5. 이용자는 본인 게시글에 대한 관리 권한을 가지며 회원 가입을 제한하고 홈페이지 이용이 가능한 대상을 아래와 같이 정하여 필요한 경우 총괄관리자가 ID를 부여한다.
  • 안동교육지원청 각 부서 소속 직원
6. 제5항의 대상을 제외한 일반 이용자는 본인인증을 통해 홈페이지를 이용할 수 있다.
제8조 (게시자료 관리)
1. 홈페이지 총괄 부서는 게시 자료에 대하여 분야별 또는 게시물별로 게시기간을 정하여 운영할 수 있으며, 게시 자료의 보관은 1년 보관을 원칙으로 하되, 시스템의 운영여건에 따라 보관 기간을 조정할 수 있다.
2. 자료관리 책임 부서는 홈페이지의 건전한 운영을 위하여 이용자가 게시한 자료 중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료는 삭제할 수 있다.
  • 국가안전이나 보안에 위배되는 경우
  • 정치적 목적이나 성향이 있는 경우
  • 특정기관, 단체, 부서를 근거 없이 비난하는 경우
  • 특정인을 비방하거나 명예훼손의 우려가 있는 경우
  • 영리목적의 상업성 광고, 저작권을 침해할 수 있는 경우
  • 욕설, 음란물 등 불건전한 내용
  • 비실명이거나 가명이라고 판단되는 경우
  • 개인불만, 분풀이나 저속한 내용의 글로 다른 이용자에게 불쾌감을 주는 내용
  • 동일인 또는 동일인이라고 인정되는 자가 동일하거나 유사한 내용을 2회 이상 게시하는 경우
  • 해당 게시판 운영 목적에 위배되는 내용을 포함하는 경우
  • 기타 연습성, 오류, 장난성 내용
제9조 (개인정보보호)
1. 홈페이지에 게재된 내용으로 인한 저작권의 침해, 개인정보의 유출, 명예훼손 등의 문제가 발생되지 않도록 자체교육과
    상시모니터링을 실시한다.
2. 게시판을 통한 개인정보 유출을 근원적으로 방지하기 위하여 이용자들이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자 하는 경우 게재되지
    않도록 조치한다.
3. 게시판에 자료 등록 시 본인확인을 위한 수단으로 주민등록번호를 사용하지 않는 대체수단을 제공한다.
4.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통해 취득한 개인정보는 안동교육지원청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준수하여 처리한다.
제10조 (정보시스템 안전대책)
1. 총괄 부서의 장은 홈페이지를 보호하기 위하여 침입차단시스템, 웹 방화벽 등의 정보보호시스템 설치 운영 및 비인가자의
    접근을 통제할 수 있는 장소에 정보시스템을 설치하는 등 안전대책을 강구하여야 한다.
2. 총괄 부서의 장은 정보 손상 및 파괴 등의 사고에 대비하여 주기적으로 자료 및 프로그램을 복사하여 별도의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여야 하며, 사고 발생 시 신속한 복구가 가능하도록 조치하여야 한다.

이 지침은 2018년 10월 31일자로 시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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