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이행표준 - 안동교육지원청

경상북도안동교육지원청

서비스이행표준 / 전자민원창구

민원인을 따뜻하게 맞이하는 자세
  • 방문민원
    • 본관 서편에 민원인 전용 주차장 52면을 확보하여 민원인이 항상 편리하게 주차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인이 우리 교육청을 방문하여 직원에게 민원업무 부서를 문의하면 30초 이내에 해당 부서로 안내하여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사무실 입구에 전직원의 사진을 부착하고, 공무원증이나 명찰을 항시 패용하여 민원인이 1분 이내에 담당직원을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방문하는 모든 민원인에게 항상 존경하는 마음으로 "어서오십시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자리에 앉으십시오"라고 인사를 하겠습니다.
    • 다른 업무를 처리 중에 민원인이 찾아오면 하던 일을 즉시(10초이내) 중단하고 민원인의 의견을 경청하겠습니다.
    • 민원인이 2개 이상의 부서에 용무가 있을 경우, 먼저 용무가 끝난 부서의 담당 직원이 5분 이내에 민원인을 해당 부서로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858-1045번으로 사전에 전화를 주시면 약속시간 5분전에 현관 입구에 나가서 담당부서로 안내하여 드리겠습니다.
    • 시력이 좋지 않은 민원인을 위해 돋보기 3개를 비치하겠으며, 글씨를 모르는 민원인의 민원서류를 대신 작성해 드리겠습니다.
    • 전화 1대, FAX 1대, 복사기 1대, PC 1대, 신문.잡지등을 준비하여 민원인이 편리하게 사용 할 수 있도록 개방하여, 민원인의 편의도모와 기다리는 동안 지루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 이외에 학생의 학력, 진로, 생활지도 등에 대한 상담 요청시 장학사들이 중심이 되어 충분한 상담이 되도록 해드리겠습니다.
  • 전화민원
    • 전화는 상냥하고 친절하게 벨소리가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습니다.
    • 전화를 받는 직원은 "안녕 하십니까?(또는 감사합니다.) 저는 OO과 OOO입니다.무엇을 도와 드릴까요?" 라고 먼저 인사를 하겠습니다.
    • 전화를 받을 때에는 고객의 의견을 명확히 하기 위해 중요사항을 반복·확인함으로써 민원인이 2회 이상 같은 내용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부재중일 경우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으며, 민원인이 요구하실 경우 3시간 이내에 또는 민원인이 원하는 장소와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다른 직원에게 전화를 연결할 경우 통화내용을 간략히 전달하여 민원인께서 같은 내용을 재차 설명하는 일이 없도록 하고 10초 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대화가 끝났을 때에는 "고맙습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좋은 하루가 되십시오."등 인사를 하고 민원인 이 먼저 수화기를 놓은 다음 1초 후에 전화를 끊겠습니다.
    • 잘못 걸려온 전화를 받았을 때에는 정중히 응답하고 답변이 가능한 내용은 해당 부서로 돌리지 않고 직접 처리하겠습니다.
  • 우편·FAX민원
    • 우편 또는 FAX로 제출한 민원은 접수 후 1시간(근무시간) 이내에 관련 부서 담당자에게 전달 처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 우편 또는 FAX민원을 처리할 부서에서는 처리기간이 1일 이상 지체 될 경우에는 담당자의 인적사항 과 처리절차 등을 알려드려 궁금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을 공정하게 처리하는 자세
  • 민원서류는 접수 즉시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처리기한을 기다리지 않고 우선적으로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 교육청에 신청한 민원은 2회 이상 방문하지 않도록 「민원 1회 방문 처리제도」를 성실히 이행하겠습니다.
  • 민원 상담 중 직접 관련 부서의 직원과 상담을 원할 경우 10분 이내에 관련 담당자가 와서 상담하도록 하겠습니다.
  • 법정 처리기한이 10일 이상이며, 2개 이상의 부서에서 처리해야할 복합민원은 해당업무에 전문지식이 많은 공무원 또는 민원인이 원하는 직원을 민원 후견인으로 선택(지정)하여 민원처리에 협조하도록 하겠으며, 처리과정을 3일 이내에 전화 또는 E-mail을 통하여 알려 드리겠습니다.
  • 우리 교육청 소관이 아닌 민원이 접수되면 8시간 (근무시간)내에 민원서류를 해당 기관으로 이송하고 이송기관의 연락처, 담당자 등을 3시간 이내에 민원신청인에게 알려 드리겠습니다.
민원인 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우리가 제공하는 민원서비스에 대한 고객 만족도 및 이행표준 목표 달성도 조사를 우리교육청으로 부터 행정서비스를 제공받은 민원인을 대상으로 매년 1회 설문조사를 실시하겠습니다.
  • 민원인 만족도 조사 결과는 인터넷을 통하여 공표 하겠으며, 이를 토대로 잘못된 점을 시정하여 보다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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