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학교 - 안동교육지원청

경상북도안동교육지원청

방과후학교 / 교수학습마당

방과후 학교의 정의
  • 기존의 특기ㆍ적성교육, 방과후 교실(초등), 수준별 보충학습(고교)등으로 사용된 각각의 명칭과 운영 프로그램을 ‘2006년부터 『방과후학교』 용어로 통합ㆍ추진
  • 모든학교에서 『방과후학교』시행
방과후 학교 추진배경
  • 사회양극화 완화를 위한 획기적인 교육격차 해소 방안 필요
    • 소득계층별, 지역별 교육비 지출 격차는 단기적으로는 학업성취도의 격차로, 장기적으로는 학력간 임금/소득 격차로 이어짐.
  • 저출산 고령화 등 사회변화에 부응하는 교육서비스 요구 증대
    • 맞벌이 부부의 증가, 한 부모 가족 등 가족형태의 변화 , 근로 빈곤층의 증가 등으로 방치되는 학생 증가에 따른 방과 후 교육지원 요구
    • 사회진출 여성이 안심하고 일할 수 있도록 자녀의 교육, 보육 통합 프로그램이 강화된『방과후학교』운영 필요
  • 사교육비 경감을 위한 방과후 교육활동 개선 필요 증대
    • ‘96년도 이후 특기, 적성 교육 등 방과 후 교육활동을 도입했으나 다양한 과외 욕구의 흡수 한계

방과후 학교 비전

누구나, 학교에서, 최고의 다양한 교육을
- 5년 안에 사교육 수요를 학교내로 흡수 -
교육복지 실현
소외계층 집중지원 보살핌(보육)
청소년 보호/선도
사교육비 경감
다양한 교육 수요의 학교내 흡수
학교의 지역사회화
지역사회/유관기관 연계체제 구축
평생학습
방과후 학교 운영 목적
  • 학생의 소질·적성 개발 및 인성·창의성 함양
  • 사교육 욕구의 학교내 흡수로 학부모의 사교육비 경감
  • 저소득층 및 맞벌이 부모 자녀의 방과후 교육·보육요구 흡수지원
  •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발전적 교육체계 구현
방과후학교 운영방침
  •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 학교장 택임하에 자율적으로 운영한다.
  • 지역사회의 여건을 고려하되, 학생 개개인의 선택권을 최대한 보장한다.
  • 희망학생에 한하여 정규 교육과정 이외의 시간을 활용하여 탄력적으로 운영하되 학생의 심신 건강을 고려하여 정규수업 이전(0교시) 및 심야시간 운영을 지양한다.
  • 소요경비는 수익자 부담을 원칙으로 하되 단위학교별 저소득층 자녀의 수강 지원을 최대한 한다.
  • 인근 학교간 및 학교급간 연계운영 및 공동 운영을 적극 권장한다.
  • 학교 및 지역사회의 시설과 인적자원 활용을 극대화한다.
  • 농어촌 및 소교모학교의 『방과후 학교』 활성화를 위한 지원을 확대한다.
  • 방과후 학교 내실화를 위한 단위학교 지원을 강화한다.
  • 주기적인 모니터링·평가·환류체제를 확립 실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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