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소식자랑 - 안동교육지원청

경상북도안동교육지원청

학교소식자랑 / 열린마당

글내용
제목
[안동송현초] 4학년 나라사랑 안동사랑 역사체험캠프 참여
작성자
박정미
작성일
2018-04-16 오후 3:10:11
첨부파일
IMG_0074.JPG ( 1.7 MB )
IMG_0067.JPG ( 3.8 MB )

□ 2018년 4월 12일(목) ~ 6월 15일(금), 안동송현초(교장 남중호) 4학년 152명은 경상북도독립운동기념관에서 1박 2일로 진행되는 ‘나라사랑 안동사랑 역사체험캠프’에 1,2,3기로 나누어 참가하게 된다.

 

□ 역사캠프는 안동지역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역의 역사 혹은 역사적 인물들을 소개하고 다양한 체험학습을 통해 우리 지역에 대한 역사를 이해하고 고향에 대한 자긍심과 책임감을 심어주기 위한 캠프로서 안동시와 안동교육청이 주최하고 경상북도독립운동기념관이 주관하며 안동보훈지청이 후원하는 활동이다.

 

□ 첫째 날, 학생들은 신흥무관학교 체험으로 ‘에니매이션 강의’, ‘손끝으로 배우는 역사’, ‘전통무예체험’, ‘역사 속 현장속으로’ 등의 활동을 통해 독립 운동가들의 발자취를 따라가 보았다. 명성황후 그리고 단발령과 관련된 연극을 직접 체험해봄으로써 의병이 일어나게 된 계기를 알게 되었고, 사격체험활동을 통하여 상상속에서 의병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둘째 날에는 위기 대응 프로그램인 ‘나는야 안전대원’, 전시관 체험학습, 역사체험학습 ‘역사 명장면, 그대로 멈춰라’를 통하여 안전교육과 역사체험이 다양하게 이루어졌다. 마지막으로 안동지역 독립운동의 상징인 한국 최고의 전통가옥 ‘임청각’을 방문하여 임청각이 품고 있는 이야기를 배움으로서 캠프를 마무리 하였다.

캠프를 통해 다양한 집단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나눔과 배려를 실천함으로써 공동체의식을 함양하고 우리지역의 풍부한 전통문화와 역사적으로 문화적 사례와 독립 운동사를 접해 볼 수 있는 유익한 체험 학습이 되었다.

 

□ 역사캠프에 참가한 4학년 박OO군은 “안동에서 이렇게 많은 독립 운동가들이 나왔다니 정말 자랑스러워요”라고 했고, 이OO양은 “나라를 위해 희생하신 분들 덕분에 지금 편하게 살고 있는 것 같아 너무 감사하다.”라는 말을 전했다.

 

□ 이번 체험을 통해 학생들은 우리나라의 독립역사에 대한 자긍심을 가슴에 새길 수 있었고, 이를 통하여 우리 고장을 사랑하는 마음을 함양하는 기회를 가졌다.

이전글
《풍천중》4차 산업혁명시대!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은?
다음글
(안동용상초) 부모-자녀 관계 강화 프로그램 해피하우스 실시
TOP